청소년문화는 1900년 비네켄(G. Wyneken)에 의해서 처음으로 공언되었으며 1901년 피셔(K. Fischer)는 "떠돌아 다니는 사람"이란 청소년운동을 통해 청소년문화를 장려하였다. 오늘날 급격한 사회변동과 문화변동, 그리고 사회구조의 분화와 전문화, 청소년기의 연장과 청소년들에 대한 일방적인 역할유보(morato
문화라는 말은 <인류의 이상을 실현해 가는 정신의 활동>을 뜻하는 경우와 <생활양식>을 총칭하는 경우가 있다. 사회과학의 여러 분야에서는 생활양식이란 의미에서 문화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런 의미에서의 문화에 관해서도 정의는 다양하며 그에 따른 시대적 변화도 엿볼
문화는 청소년들의 생활양식, 일반적인 청소년들의 신념이나 행위들을 통틀어 청소년문화라고 할 수가 있을 것이다. 청소년문화는 세대 간의 문화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는 독특한 교육과 입시제도로 청소년들만의 문화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3. 청소년문화의 특성
예
사회성을 기르는 데 일조할 것이다.
인형극 기법은 아동상담프로그램에서도 성공적으로 사용되었다. 인형극은 아동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는데 도움을 주고 정서교육 프로그램을 돕는 귀중한 중재전략이다. Kundsen은 정서장애 초등학교 아동의 전통적인 비지시적 집단상담과 처치에 비해 새로운 비지
교육의 제3의 물결'로 볼 수 있다.
오늘날 교육의 제3의 물결의 중핵기관으로 대중매체가 등장하였다. 최근 MBC에서 방영중인 느낌표의 '하자하자'의 경우 그 대상을 청소년이란 특정 집단에 국한하여 청소년들의 사회적 문제를 집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교육적 특성을 가진 프로그램이다. 이
같은 오락매체로 포함되고 있으며, 신문․방송보다는 더 오래된 제 1세대 매스미디어로 불리는 서적도 포함되고 있다. 이들 매스미디어의 일상화는 늘어나는 여가의 오락물로서만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와 자료의 습득, 그리고 대중을 동시에 학습시키는 사회교육의 수단으로 크게 발전되고 있다.
청소년문화의 특성을 이해함에서도 청소년문화를 둘러싼 복합적인 맥락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학교 환경, 가정환경과 지역사회환경뿐만이 아니라 청소년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교육제도, 청소년들이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대중 매체나 정보문화의 특성 등
청소년들이 공유하는 의미체계를 말한다. 청소년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가정환경, 학교환경, 지역사회환경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교육제도, 청소년들이 일상적으로 접하는 대중매체 및 정보문화의 특성 등 다양한 사회문화적 환경, 제도, 관행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해
사회적 화두가 되어 청년층 이상 세대에 대한 일자리 제공과 여성 취업 증대를 위한 보육 정책의 확대가 주된 빈곤 정책으로 대두되고 있다. 빈곤정 책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정책의 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이 빈곤 가정의 청소년들이다. 전국적으로 1년에 약 6-7만명의 청소년들이 학교를 떠나고 있는데,
청소년의 성행동은 임신, 낙태, 성폭력 등의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시킬 수도 있다. 현대사회청소년들의 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일반적인 신체적․심리적 특징은 물론 이들의 성행위에 미치는 특수한 사회․문화적 관점을 고려해야 한다. 청소년 성행위의 원인을 설명하는